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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아보車) ADAS?? 아다스?? 내차엔 내가 모르는 기능이 있다?!

차맛쟁이 2020. 12. 30. 12: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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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내차팔기의 슈퍼 루키! 경매로 파는 내차, 경차의 멋쟁이 에디터 차맛쟁이 인사드립니다.

 

이제 2020년도 정말 얼마 남지 않았네요 ㅠ.ㅠ 올 한 해 여러분 모두 원하는 일 이루셨는지 혹시 아쉬운 일은 없으셨는지, 기쁜 일은 무엇인지 많이 많이 궁금합니다. 저는 올해 '경차'라는 내차팔기 회사의 일원이 되는 행운을 누렸는데요. 이렇게 여러분과 제가 좋아하는 '자동차'에 관해 얘기 나눌 수 있어 너무 기쁩니다. 내년 2021년에도 열심히 저는 제 자리에서 노력하는 차맛쟁이가 되도록 여러분께 약속드릴테니 저희 경차 꼭 기억해주시고, 주변에도 소개 많이 해주세요^^

 

오늘 여러분과 나눠볼 이야기는 자동차의 기능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요즘 나오는 자동차는 이제 단순한 기계가 아닌데요. '자율주행'이라는 단어가 자동차 앞에 붙을 정도로 자동차는 고도로 발달된 기술의 집약체이자 인류가 앞으로 보여줄 인공지능시대의 첨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요즘 자동차가 출시될 때 꼭 주요하게 보는 것중 하나가 '첨단기능'일텐데요. 그중에서도 대표적인 것이 'ADAS'라 불리는 '지능형 운전자 보조 시스템'입니다. 저 차맛쟁이와 함께 ADAS가 무엇인지 오늘부터 천천히 알아보도록 하시죠. 이 포스팅은 이런 것을 전혀 모르는 제가 자료를 찾아 공부하면서 적기에 아마 시리즈 형식으로 계속될 것 같습니다.


[ADAS가 도대체 뭐란 말입니까?]

 

내차는 얼마나 똑똑할까?

요즘 나오는 자동차를 구입할 때 필수적으로 고려하게 되는 요소가 바로 안전장치나 편의장치일텐데요. 아무래도 자동차라는 것이 한 번 사고가 나면 크게 날 수밖에 없고, 심지어는 사람의 목숨까지 앗아갈 수 있기 때문일 겁니다. 저 차맛쟁이는 개인적으로 자동차를 구입하는데 있어 안전장치를 제일 먼저 보게 되는데요. 제가 볼보의 XC40을 계약한 이유도 볼보 자동차의 안전장치가 제일 뛰어나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ADAS(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를 우리말로 표현하면 '지능형 운전자 보조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내부에 설치된 첨단 감지 센서와 GPS, 통신시스템, 지능형 영상 장비 등을 이용해 자동차 주행 중에 일부 상황을 차량 스스로 인지하여 판단해 차량의 움직임을 제어하거나 운전자에게 미리 위험 요소를 감지할 수 있도록 소리, 불빛, 진동 등으로 알려주는 역할을 하게 되는 것이죠.

 

요즘 자동차 업계의 화두는 단연코 '자율주행'일텐데요. 결국 인류가 원하는 것은 자동차가 '스스로 알아서' 목적지까지 가는 것입니다. 이런 세상이 온다면 자동차는 더이상 이동수단이 아닌 그 이상의 무언가가 될 겁니다. 그러나 개인적으론 아직 기능적으로 완벽한 자율주행차가 나오려면 한참 남았다고 생각합니다. 그 이유는 자율주행 기술의 기반이 되는 ADAS조차도 아직 완벽하지 않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근데 우리 일론 머스크 형님이 다 해결해주실거야!)


[ADAS와 자율주행은 뭐가 다를까?]

 

- 자율주행차의 구조와 역할-

구조 역할 구조 역할
센서 자동차 데이터 수집 알고리즘 처리결과 해석 및 운행에 대한 결정
프로세서 데이터 처리 액추에이터(Actuators) 시스템 제어 장치

자율주행차는 운전자가 직접 조작하지 않아도 자동차가 주행 환경을 인식해 위험을 판단하고, 주행경로를 계획하여 운전자의 주행 조작을 최소화하는 자동차입니다. 자율주행차의 구조는 위 표에 나온 것처럼 센서, 프로세서, 알고리즘, 액추에이터로 구성되는데요. 각각의 역할은 표를 참고하시면 쉽게 이해하실 수 있을 겁니다. 모든 기계장치가 그렇겠지만 특히 자율주행차는 어느 구조 하나 중요하지 않은 게 없는 것 같네요.

 

하지만 이중에도 제일 중요한 기술은 '알고리즘'입니다. 자율주행차에서 알고리즘은 운전자의 판단능력을 대체할 수 있는 인공지능 기술인데요. 데이터를 아무리 잘 수집해도 그 데이터를 제대로 사용할 수 없다면 의미가 없는 일이죠. 실제로 여러 글로벌 기업들은 이 '알고리즘'을 더욱 정교화하는데 힘을 쏟고 있습니다.


그럼 ADAS와 자율주행은 뭐가 다른 걸까요?

 

구분 ADAS 자율주행
자동차-운전자와의 관계 운전자를 지원 운전자를 대체
미국 도로교통안전국 자동차 자동화 단계 레벨0 → 레벨3 레벨3 → 레벨4
기술개발 접근 방식 점진적(Evolutionary) 혁명적(Revolutionary)
운전자 필요 여부 반드시 필요 불필요

표로 정리해보니 ADAS와 자율주행의 차이점을 보다 분명하게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ADAS와 자율주행을 완전히 따로 놓고는 볼 수 없습니다. 자율주행차는 자신의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기 위해선 결국 ADAS 기술이 필요하거든요. 표에서 적어놓은 '레벨'을 다시 세분화해서 알아볼까요?

 

출처 : 미국 도로교통안전국(NHTSA)

미국 도로교통안전국에서 세분화 해놓은 자율주행 단계를 보면 현재 우리가 아는 요즘 나오는 자동차들 대부분은 '레벨2~3'에 해당하는 차량임을 알 수 있습니다. 즉, 자동차가 알아서 주행을 하지만 운전자는 계속 핸들을 잡거나 하는 식으로 해서 운전에 개입을 해주는 것이죠. 현재 테슬라를 선두로 한 여러 자동차 메이커들은 '레벨4' 혹은 그 이상의 자동차를 만들기 위해 선의의 경쟁을 하고 있습니다.



[ADAS를 활용한 기술엔 어떤 것이 있을까?]

 

구분 설명
거리 경고 차량 전후방 감지, 차량 간 거리유지, ACC(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에 적용
자동 순항제어 운전자가 설정한 속도와 차간 거리를 유지하며 자동주행
추돌방지 추돌사고 발생 이전에 자동브레이킹 등 안전에 필요한 사항 조치
주차보조 초음파 센서 이용하여 주차 시 차량간 거리 탐지 및 경고음 제공
사각지역 모니터링 사각 지역 감지, 차선 변경 시 발생 가능한 사고 방지
차선이탈경고 차선이나 운행방향 감지, 차선 이탈 시 경고음 발생
적응형 라이트 도로 및 운행방향에 따라 최적의 전조등 조명 상태를 제공
나이트비전 야간 운행 시 운전자에게 향상된 시각 제공
보행자 감시 및 회피 30km/h 이하 저속운행 시 보행자 충돌 사전경고 및 회피 제공

대략적으로 정리해본 것이 요정도입니다. 여기에 적지 못한 관련 기술들이 훨씬 많다는 점을 꼭 알아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만큼 ADAS는 자동차가 겪을 수 있는 여러 상황에 대비하여 운전자에게 조금이라도 편의를 제공하기 위한 것임을 알 수 있는데요. 결국 이 모든 것은 자동차를 운전하는 사람과 자동차 밖의 보행자를 위한 기술입니다. 도로 위에서 발생하는 사고의 원인을 분석해보면 95% 이상이 결국 '사람'때문에 발생하는 인재(人災)라고 합니다. 발생하지 않아도 될 사고들이 하루에도 수십 건씩 발생하고 있다는 얘기죠.

 

표에 나온 기술 목록을 보시면서 어떤 생각이 드시나요? 하나하나가 모두 운전하는데 있어 중요하고 필요한 기술이라는 생각을 하게 되는데요. 제 프라이드엔 저런 기술이 없어서 매우 아쉽네요. 하지만 내년엔 저런 기능이 있는 자동차를 타고 있겠죠?

 

다음 시간부턴 ADAS의 상세한 세부 기술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의외로 생각보다 저런 기능을 가진 자동차를 타고 다니면서 어떻게 사용하는지 모르는 분들이 많더라고요. 저도 잘 모르지만 미리 공부해볼 겸 여러분과 얘기를 나눠볼까 합니다. 그럼 다음 시간을 기대해주세요!!


저희 경매로 파는 내차, 경차는 언제나 내차를 합리적으로 팔고 싶어하는 차주님의 차량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코로나와 강추위로 밖에 돌아다니면서 차를 파시려고 하나요? 요즘 같은 시국엔 따뜻한 방 안에서 귤 까드시면서 어플에 내차 등록한 다음 파시는 게 제일 낫습니다. 그럼 결국 정답은 바로 경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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