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모든차 쉽게 팔기, 해피오토!

(업계 동정) 첨단자동차검사연구센터(KAVIC)가 뭔데?

차맛쟁이 2020. 11. 20. 17:33
728x90

경차 전속 모델 : 배우 신유은 님

안녕하세요~ 내차팔기의 루키루키 슈퍼루키루키 마치마치 느낌적인 느낌느낌

 

경매로 파는 내차 '경차'의 에디터 차맛쟁이 인사드립니다~ 오늘은 업계 동정에 대해서 소개해볼까 합니다.

 

제가 말씀드리는 '업계'는 당연히 자동차와 관련된 업계입니다. 저희 경차는 중고차 매매와는 조금 다른 내차팔기 분야인데 단순히 자동차를 팔기 위해 경매만을 진행하는 기업입니다. 이것도 자동차 업계로 끼워주세요 ㅠ.ㅠ 저희도 열심히 해서 추후엔 사업분야를 더 확장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 물론 여러분이 도와주시면 됩니다^^


[첨단자동차검사연구센터?]

 

첨단자동차검사연구센터 전경 (국토교통부 제공)

국토교통부와 한국교통안전공단은 자율자동차, 전기자동차 등 첨단자동차의 운행 안전 확보를 위한 첨단자동차검사연구센터(KAVIC - Korea Advanced Vehicle Inspection R&D Center)를 11월 18일부터 본격 출범한다고 밝혔습니다.

 

어찌 보면 이는 당연한 시대의 흐름이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5년 전에 6천여 대에 불과했던 전기자동차가 2020년 현재 무려 12만 대로 급증했고, 이제 도로에선 차량 스스로 차선 변경과 추월 등이 가능한 첨단안전장치를 장착한 자동차를 쉽게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내 프랑이는 그런 거 안 됨) 이런 상황에서 국가는 기존 차량 관리와는 다른 매뉴얼을 만들어야 하고, 처음부터 철저한 검사를 해야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이런 상황 속에서 국토부와 교통안전공단은 2017년부터 약 230억 원을 투입하여 김천혁신도시 내에 첨단자동차검사연구센터 건립 사업을 추진해왔습니다. 이번엔 완공된 센터는 교통안전공단에서 운영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무슨 일을 한다고?]

 

연구 및 교육용 장비 현황 (총 38종)

이미 센터에선 '첨단안전장치 검사기술 연구 R&D'와 '수소 버스 검사기술 연구 R&D'를 수행하면서 자신의 가치를 입증하고 있다고 합니다.

 

향후 센터는 이러한 일들을 수행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1. 첨단자동차 운행 단계 안전 확보를 위한 검사기술 개발 및 보급

2. 첨단자동차 전문 인력 양성프로그램 개발 및 교육

 

특히 우리나라는 올해 초 세계 최초로 부분자율주행차(레벨3) 안전기준을 도입해 7월부터 자동차로유지기능이 탑재된 자율자동차의 판매가 가능하게 됐습니다. 그리고 2019년엔 우리나라가 UN 자문기구인 국제자동차검사위원회(CITA - Comite International de l’Inspection Technique Automobile)의 아시아 의장국으로 임명되어 해외 연구진과 공동 연구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이런 움직임 속에서 센터의 역할은 더욱 커질 수밖에 없을 것 같네요. (국뽕이 차오른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