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모든차 쉽게 팔기, 해피오토!

(이 회사가 알고 싶다) 바이킹의 강철로 만들어진 자동차, 볼보(VOLVO) (中)

차맛쟁이 2020. 11. 21. 01:00
728x90

경차 전속모델 : 배우 신유은 님

안녕하세요~ 내차팔기의 루키! 경매로 파는 내차 '경차'의 노예 에디터 차맛쟁이입니다~!!!

 

언제나 새로운 것을 탐구하는 건 즐거운 일입니다. '이 회사가 알고 싶다' 시리즈를 기획하면서 이런 점이 정말 기대됐습니다. 특히 첫 번째 회사가 제가 좋아하는 브랜드인 '볼보'라는 것이 좋았습니다. 그래서 오늘 적는 이 글도 너무너무 즐겁고 뜻 깊은 시간이 될 것 같습니다.

 

저번 시간에 볼보의 시작과 볼보 브랜드의 역사 중 의미 있는 차종들을 알아봤는데요. 오늘도 그 역사를 같이 탐구해보도록 하시죠.


[3점식 안전벨트로 수백만 명의 목숨을 구하다]

 

(좌) 3점식 안전벨트 개발자, '닐스 볼린 (Nils Bohlin)' (우) 안전벨트의 종류

작년인 2019년은 현재 자동차 안에서 우리가 매고 있는 안전벨트가 등장한 지 60년이 되는 해였습니다. 이 안전벨트의 정식 명칭은 '3점식 안전벨트'입니다. 현재 수많은 생명을 구하고 있는 이 3점식 안전벨트를 처음으로 개발한 자동차 회사가 바로 볼보였습니다.

 

3점식 안전벨트의 시작은 2점식 안전벨트의 문제점에서 시작되었습니다. 1957년 자사 차량의 앞 좌석에 2점식 안전벨트를 사용했던 볼보는 안전벨트의 버클이 탑승자의 신체 장기에 치명적인 충격을 줄 수 있다는 사실을 확인했습니다. 이에 볼보는 항공기 조종사 안전장치를 연구하던 '닐스 볼린'을 스카웃했고, 그는 볼보로 자리를 옮겨 현재 우리가 안전벨트하면 떠오르는 3점식 안전벨트의 개발에 성공을 하게 됩니다.

 

(좌) 아마존 (우) PV544

1958년 볼보는 3점식 안전벨트에 대한 특허 출원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자사의 차량 중 아마존과 PV544에 최초로 3점식 안전벨트를 도입시켰습니다. 도입 초기에는 저항도 존재했습니다. 대표적인 저항이 기존 2점식에 비해 착용이 불편하다는 점이었습니다. 그래서 3점식 안전벨트를 아예 착용하지 않는 경우도 허다했습니다. 그러나 볼보는 모의 충돌실험을 통해 3점식 안전벨트가 탑승자의 안전을 보호한다는 측면에서 2점식 안전벨트보다 안전하다는 결과를 적극적으로 홍보하면서 대중에게 알렸습니다.

 

미국 스미소니언 박물관에 전시된 3점식 안전벨트

볼보는 자신들이 개발한 것을 두고 욕심을 부리지 않았습니다. 1963년, 볼보는 3점식 안전벨트가 도입되지 않은 미국 및 다른 여러 나라에서 판매되는 모든 볼보 차량에 3점식 안전벨트를 장착하기 시작했습니다. 볼보는 이 지점에서 자신들의 특허권을 포기하고 세상에 있는 모든 자동차 회사에 3점식 안전벨트의 구조를 공개했습니다. 사람의 목숨과 기업의 영리 중에 사람의 목숨을 선택한 것이었고, '위대한' 선택이었습니다. 정확한 통계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볼보의 이런 선택 덕분에 지금까지 수백만 명, 많게는 수천만 명이 자동차 사고에서 목숨을 건졌을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튼튼하기만 한 자동차가 아니다!]

 

볼보 PV544를 타고 사파리 랠리에서 우승한 '조진더'와 '자스완트 싱' 형제

1965년 4월, 세계인에게 볼보를 각인시키는 뉴스 하나가 타전됩니다. 바로 세계에서 가장 힘든 랠리로 악명을 떨치고 있는 '사파리 랠리'에서 볼보 PV544 모델을 탄 '조진더(Joginder) & 자스완트 싱(Jaswant Singh)' 형제가 우승을 했다는 소식이었습니다.

 

당시 사파리 랠리는 참가했던 차량 94대 중에 21대만이 완주에 성공했으며, 4대의 볼보 PV 모델 중에 형제의 PV544만이 결승선을 통과했습니다. 정말 어마어마하게 어려운 랠리였던 것은 분명해보입니다. 케냐 출신의 조진더는 아마존 모터스에서 PV544를 빌려 자신이 가지고 있던 엔지니어 기질을 발휘하여 아프리카의 조건에 맞게 개조를 했다고 합니다.

 

이 랠리에서의 우승으로 사람들은 볼보의 자동차가 단지 튼튼하고 안전한 차량이라는 단순한 생각에서 벗어나 어떤 조건에도 잘 달릴 수 있는 전천후 다목적 자동차라는 인식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자동차라고 환경을 오염시키는 것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람다 손드 (산소 감지 센서)

볼보는 안전 뿐 아니라 환경에도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습니다. 1976년 볼보는 자동차 업계 최초로 '람다 손드 (Lambda Sond)'를 도입했습니다. 람다 손드란 쉽게 얘기하면 산소를 감지하는 센서를 의미합니다. 유해한 배기가스를 90%나 줄여주는 아주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는 녀석이라고 할 수 있죠. 

 

실제로 캘리포니아 대기위원회 (CARB)에서는 "자동차 배기가스 제어에 있어 가장 중요한 혁신"이라고 평가할 정도로 의미가 있는 행동이었습니다. 게다가 볼보는 3점식 안전벨트 때와 마찬가지로 자동차에 람다 손드를 설치하는 특허권을 포기해 다른 자동차 회사들에게 무상으로 공개를 했습니다. 오늘날 이 센서는 휘발유 엔진을 사용하는 거의 모든 차량에 장착이 되어 있습니다.


[자동차는 결국 인간이 만든다?]

 

자동차를 생산하고 있는 컨베이어 벨트

1974년 볼보는 아주 재미있는 발상을 하게 됩니다. 바로 '자동차를 만드는 건 결국 인간이 중심인 일이다'라는 생각이었죠. 이런 생각을 기반으로 볼보는 스웨덴 칼마르 공장에서 주류 자동차 공정인 컨베이어 벨트 방식을 몰아내고, 자동차 조립에 숙달된 장인 8~12명이 일괄 조립하는 방식을 차용한 것이었습니다. 이는 곧 '공장 인간화'를 선언한 것이었죠.

 

1970년대 고유가 사태를 동반한 세계적인 경제 불황 속에서도 고급자동차를 전문적으로 생산하며 안정적으로 성장을 해오던 볼보도 다른 자동차 브랜드들과 마찬가지로 낮은 생산성과 높은 원가로 어려움을 겪자 경영다각화를 추구했습니다. 그러면서 이때 자동차 부문의 비중을 40%까지 축소시켜다고 하네요. 그러나 비자동차 사업 부문의 수익이 계속 악화되면서 볼보의 이런 경영전략은 완전히 실패로 돌아가게 됩니다. 그리고 다시 이 비자동차 사업 부분을 매각하려고 시도했고, 결국 자동차 부문으로 사업의 방향을 다시 틀어야 했습니다. 1989년에 자동차 팀별 조립 방식이 우월하다면서 우데발라에 공장을 세웠으나 적자를 면치 못하면서 1992년에 문을 닫은 뒤 볼보는 다시 컨베이어 공정으로 복귀하게 되었습니다.


[다시 뛰는 볼보, 850 시리즈]

 

볼보 850 시리즈

볼보는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위대한 프로젝트를 실현해냈습니다. 그 프로젝트를 통해 나온 자동차가 바로 '850'시리즈였습니다. 850 시리즈는 4가지의 '세계 최초' 타이틀을 가지고 있습니다. 첫 번째 가로배치 5기통 엔진을 통한 전륜구동, 두 번째 독립 서스펜션의 역동성과 주행 안락성을 리어 액슬의 안전성과 결합한 델타 링크 리어 액슬, 세 번째 측면 충격보호시스템, 네 번째 자동 조절식 앞 좌석 안전벨트였습니다.

 

이 차량은 또한 1994년엔 측면 에어백을 세계 최초로 장착한 자동차라는 타이틀을 얻기도 했습니다. 이 차량은 처음 생산된 1991년부터 단종이 된 1996년까지 총 39만여 대가 생산되었고, 이후 S70이 그 자리를 대체했습니다.


이제 드디어 1990년대로 들어오게 되었습니다 ㅋㅋ 볼보의 역사를 조사하다보니 의외로 '세계 최초'의 타이틀을 많이 보유한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여기서 특이점은 차량의 주행성능보다 환경이나 안전에 그 초점이 맞춰져 있다는 것인데요. 그렇다고 해서 볼보의 자동차가 또 못 달리는 것은 아닙니다. 그만큼 유능한 자동차 메이커라는 것을 반증하는 것이겠지요.

 

내차팔기의 루키, 경매로 파는 내차 '경차'도 유능한 내차팔기 업체가 되고 싶고, 또 그렇게 될 것임을 여러분께 약속드립니다. 그러니까 여러분도 저희 도와주셔요 ㅠㅠ 소중한 여러분의 자동차를 저희 경차에서 경매로 진행해보시고 최고가로 입찰한 딜러나 아니면 후기가 괜찮은 딜러에게 판매해보세요~! 그 과정에서 저희 경차는 차주님에게 피해가 가지 않도로 최선을 다해 모니터링 하면서 도와드릴 것을 약속드리겠습니다!

 

아 그리고 볼보 이야기는 마지막 3편으로 이어집니다. 그럼 기대해주시고 뿅!


★ 경매로 파는 내차, 경차 어플리케이션 다운로드 ★

[구글 안드로이드]

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auctioncar.sell

 

경차- 내차팔기 중고차경매 중고차매매 중고차시세 중고차직거래 - Google Play 앱

▶ 내차 견적을 쉽고 빠르게 받아보세요~ 매매단지를 돌아다니지 않고 내차 정보, 사진만 등록하면 전국에 딜러들에게 견적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 원하는 딜러를 선택해서 판매요청을 해

play.google.com

[애플 앱스토어]

apps.apple.com/kr/app/%EA%B2%BD%EC%B0%A8-%EB%82%B4%EC%B0%A8%ED%8C%94%EA%B8%B0-%EC%98%A8%EB%9D%BC%EC%9D%B8%EA%B2%BD%EB%A7%A4/id1532196549

 

‎경차 - 내차팔기, 온라인경매

‎▶ 내차 견적을 쉽고 빠르게 받아보세요~ 매매단지를 돌아다니지 않고 내차 정보, 사진만 등록하면 전국에 딜러들에게 견적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 원하는 딜러를 선택해서 판매요청을

apps.apple.com

★ 경매로 파는 내차, 경차 홈페이지 둘러보기 ★

auctioncar.kr

 

경차

내차팔기 NO.1 어플 경차

www.auctioncar.kr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