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경매로 파는 내차, 경차의 멋쟁이 에디터 차맛쟁이 인사드립니다! 일출 시간이 조금 빨라진 것 같은데 저만 그렇게 느끼나요? 출근할 때 주차하고 지상으로 나오면 얼마 전까지만 해도 같은 시간에 약간 어두컴컴했는데 오늘은 전혀 그렇지 않더라고요. 아직 날씨는 매우 춥지만 이제 조금씩 동장군이 물러나고 있는 건 아닐까하는 희망적인 생각을 잠시 해봤습니다.
오늘도 모하비 이야기를 하려고 합니다. 모하비는 2008년 첫 출시되어 13년이 넘는 시간 동안 대중에게 사랑 받고 있는 대표적인 대형 SUV 차량인데요. 비록 '사골'이라는 놀림을 받고 있지만 그래도 13년 넘는 세월을 공짜로 넘긴 건 아닐테니 과연 우리가 모르는 모하비의 매력이 무엇인지 천천히 알아보도록 하시죠!
[1세대 모하비 1차 페이스리프트 '더 뉴 모하비' / 2016년 ~ 2019년]
기아자동차는 모하비가 있었다는 사실을 잠시 잊고 있었던 걸까요? 기아자동차는 8년이라는 어마어마한 시간이 지난 2016년 2월 16일에 모하비의 페이스리프트 모델을 출시했습니다. 첫 출시되었을 때 경쟁 모델이었던 현대자동차의 베라크루즈는 단종이라는 칼날을 피해가지 못했는데 그래도 모하비는 살아남았습니다. 살아남은 게 중요한 거죠. 아무래도 파워트레인이나 프레임 바디 등 하드웨어의 신뢰도가 소비자들에게 더 높았고, 무엇보다 현대차그룹 SUV 중 유일한 '프레임 타입' SUV라는 것도 후속 모델 출시에 영향을 준 것으로 보입니다.
무려 8년 만에 선보이는 '부분 변경' 모델이지만 세부적인 부품 외에는 크게 달라진 것이 없었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질리지 않는 남성적인 디자인이 모하비만의 매력인데 굳이 그걸 없애는 모험을 할 필요는 없었겠죠? 그래도 바뀐 점을 꼽아보자면 전면부의 모습일텐데요. 특히 라디에이터 그릴을 가로 모양으로 배치하면서 바에 구멍을 뚫었는데 마치 랜드로버에서나 볼법한 강인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그리고 헤드램프는 그대로 두는 대신 LED로 이루어진 주간주행등을 안개등 위에 추가함으로써 포인트를 줬습니다. 거기에 더해 앞범퍼 아래에 넓은 스키드 플레이트를 적용해 '상남자', '오프로더'의 이미지를 더욱 부각시켰습니다.
그에 반해 후면부의 변화는 그리 극적이지 않습니다. 스키드 플레이트를 적용해 전면부와의 통일성을 줬고요. 리어램프는 면발광 방식의 LED를 적용해 당시 흐름을 겨우 따라잡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실내는 조금 달라진 모습이 많습니다. 특히 센터페시아에 크롬과 고광택 패널을 입혀 한층 더 젊어진 느낌으로 보이는데요. 스티어링 휠도 이전 모델과 완전히 달라졌습니다. 계기판도 발전을 거듭해 최신 4.2인치 슈퍼비전 계기판을 적용해 부분 변경이지만 마치 새차 같은 모습을 뽐내기 위해 노력한 흔적도 보입니다.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당연히 유보(UVO)를 채택했고요.
더 뉴 모하비로 바뀌면서 제일 핵심적으로 바뀐 부분이 바로 동력계통일 겁니다. 유럽의 강화된 배출가스 규제인 '유로6' 기준을 충족하는 V6 S2 3.0 디젤엔진을 채택한 것이 바로 그 핵심이죠. 국산 SUV 중 유일하게 장착된 3.0리터 디젤 엔진은 후륜 8단 자동변속기와 조합을 이뤄 최고출력 260마력에 최대토크는 57.1kgf·m이고, 복합연비는 리터당 10.7km 수준으로 덩치와 무게를 고려하면 나쁘지 않은 수준이었습니다. 토크가 조금 늘었는데 환경규제를 피하기 위한 개선일 뿐 몸으로 체감하긴 힘든 수준입니다.
더 뉴 모하비는 기아자동차의 기함급(플래그십) SUV인 만큼 안전품목을 대거 추가했습니다. 후측방경보시스템(BSD), 차선이탈 경보시스템(LDWS), 전방 추돌 경보시스템(FCWS), 하이빔 어시스트(HBA), 어라운드 뷰 모니터링(AVM) 등을 더해 큰 차체를 운영하기 쉽게 만들어줬습니다.
그럼 더 뉴 모하비의 판매량은 어땠을까요? 더 뉴 모하비 출시 직전 배기가스 규제 문제 때문에 잠시 모하비는 판매가 중단됐던 적이 있었는데요. 판매가 중단됐던 2015년 9월부터 더 뉴 모하비가 출시한 2016년 2월까지 모하비 누적 계약건수가 5,700여 대였다고 하니 사람들이 모하비를 많이 기다렸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더 뉴 모하비 출시 이후 일주일 동안 일평균 250여 대 계약 건수를 기록한 것을 보면 모하비라는 브랜드를 무시할 수는 없을 것 같네요.
[1세대 모하비 2차 페이스리프트 '모하비 더 마스터' / 2019년 ~ 현재]
모하비 사골국은 포장만 바꿔 다시 출시되었습니다. 더 뉴 모하비가 출시되고 3년 만에 풀체인지가 아닌 '2차' 페이스리프트 모델인 '모하비 더 마스터'가 2019년 9월 5일에 정식 출시됐습니다. 흥미롭게도 분명히 외관은 풀체인지급으로 바뀌었는데 완전변경이 아닌 부분변경이더라고요. (정말 징한 사골국이다!)
부분 변경 모델이지만 외관의 변화는 정말 완전 변경 수준인데요. 특히 전면부의 변화는 드라마틱합니다. 예전의 모습이 전혀 생각나지 않아요. 가장 눈에 띄는 변화는 라디에이터 그릴이 아닐까 합니다. 요즘 나오는 기아자동차 디자인 트렌드인 그릴과 헤드램프의 일체화가 정갈하게 진행되었는데요. 버티컬 큐브 램프는 수직을 강조한 라디에이터 그릴과 조합을 이루는 모습을 보여주는데 이게 묘하게 멋이 있어요. (물론 여자들은 싫어할 디자인...) 그리고 그릴과 헤드램프 부분을 감싸는 듯한 디자인은 강인한 상남자를 표현하는 것 같아 나름의 멋이 있습니다.
후면부 디자인도 극적으로 바뀌었습니다. 제가 모하비 디자인에서 항상 아쉽게 생각했던 부분이 바로 리어램프 디자인이었는데요. 리어램프가 이번엔 그래도 봐줄만하게 바뀐 것 같습니다. 기존의 모양을 계승하면서 기아가 요즘 하고 있는 일자형 디자인을 했습니다. 저게 밤에 뒤에서 보면 정말 예쁘긴 하더라고요.
편의사양은 기존 모델과 비교하면 '천지개벽' 수준으로 변화했습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유압식 파워스티어링이 R-MDPS로 바뀌었고, 전방레이더와 오토홀드가 추가되면서 반자율주행이 가능해졌습니다. (아저씨들 이거 쓸 줄 아시죠? ㅋㅋ)
거기에 더해 기아는 전방충돌방지보조, 차로유지보조, 차로이탈방지보조, 후방교차충돌방지보조, 후측방충돌방지보조, 운전자주의경고, 하이빔보조 등 꽉꽉 채운 안전 옵션을 모하비 모든 트림에 기본 적용해주는 '사장님이 미쳤어요'를 시전했죠. (근데 차값이 얼만데 이정도는 당연히 해줘야 하는 거 아님?)
그럼 모하비의 판매 실적은 어떨까요?
기아가 밝힌 내용을 보면 2020년 한 해 동안 모하비는 총 1만 9,589대가 팔렸다고 하는데요. 한 달에 만대씩 팔리던 그랜져에 비하면 초라하지만 차종과 차급을 생각해본다면 결코 무시할 수 없는 숫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단순 비교가 조금 어렵지만 그래도 무리해서 비교해보자면 같은 기간 동안 스포티지보다도 많이 팔렸습니다. 꾸준하게 월 1,000대를 판매하는 모하비의 매력은 도대체 무엇일까요?
바로 캠핑족이나 레저문화를 즐기는 사람들의 선택이 결정적인 요인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모하비는 다른 국산 SUV와는 다르게 프레임 바디 차량으로 오프로드 주행에 유리한 강점이 있는데요. 이런 특징은 캠핑과 같은 레저활동을 즐기는 소비자들에겐 굉장히 매력적으로 다가간 것 같습니다.
거기에 개인적으론 질리지 않는 특유의 디자인도 소비자의 선택에 있어 하나의 유리한 옵션을 제공해주는 것 같기도 하고요. (디젤이라 걸리지만 그래도 사고 싶은 모하비 ㅠ.ㅠ)
모하비의 정식 2세대 풀체인지 모델이 언제 나올지는 아직 모릅니다. 언젠가는 나오기는 하겠습니다만 기아 입장에선 불확실한 신차보단 확실한 구형 모델이 더 이익이 된다는 것을 간파했을지도 모르겠네요.
기아 모하비의 선전을 기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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