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모든차 쉽게 팔기, 해피오토!

(알아보車) 요즘은 내가 더 잘 나가! 기아 쏘렌토 이야기 (中)

차맛쟁이 2021. 1. 19. 01:00

경차 모델 : 신유은 님

안녕하쇼쇼쇼~ 경매로 파는 내차, 경차의 노예 에디터 차맛쟁이입니다^^

 

저는 신혼희망타운 청약을 요즘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 역시 차보다는 집이 먼저라는 진리를 왜 이렇게 늦게야 깨달은 걸까요? ㅋㅋㅋ 사실 이 청약이 될 가능성은 거의 없습니다만 마음을 다잡기에 너무 좋더라고요. 저는 이렇게 버티고 버티다가 꼭 3기 신도시에 들어가고 말겁니다. 지켜봐주세요!!

 

그럼 이번 시간은 저번 시간에 이어 기아자동차의 중형 SUV 쏘렌토 이야기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2세대 쏘렌토 '쏘렌토 R' / 2009~2012)

 

2세대 쏘렌토 '쏘렌토 R'

1세대 쏘렌토의 성공에 신이난 기아자동차는 그 기세를 이어가기로 했습니다. 그러나 예전과 똑같아선 대중의 마음을 살 수 없다는 것을 잘 알았던 기아차는 말그대로 '이름'빼고 모두 바꾼 2세대 쏘렌토를 2009년 4월 2일에 출시했습니다.

 

차세대 준대형 SUV로 개발된 2세대 쏘렌토는 30개월의 연구기간과 2천 500억 원이라는 천문학적인 숫자의 개발비가 투입된 기아자동차의 야심작이었습니다. 정식 명칭은 '쏘렌토 R'이었는데 서브네임 'R'은 혁신(Revolution)과 안락함(Relaxation)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외관 디자인을 보면 1세대의 모습이 전혀 보이지 않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1세대 디자인이 남성다움을 강조한 디자인이었다면 2세대 쏘렌토의 디자인은 세련됨을 강조함을 알 수 있습니다. 세계적인 자동차 디자이너인 피터 슈라이어가 제창한 '직선의 단순화'와 '슈라이어 라인'을 제대로 도입한 모델이기도 하죠. 개인적으로 후면은 전면의 세련됨에 비해 그렇지 못한 모습을 보여 조금 아쉽다고 생각합니다.


2세대 쏘렌토에 적용된 R엔진

현대차그룹에서 개발한 R엔진이 최초로 적용된 차종이 바로 2세대 쏘렌토였습니다. 초창기 2세대 쏘렌토는 디젤, 휘발유, LPi 엔진으로 출시가 되었는데요. 디젤 엔진은 1세대에 비해 다운사이징된 2,200cc R엔진이 탑재됐고, 휘발유 엔진은 2,400cc 세타2 엔진을 LPi는 2,700cc 뮤 엔진이 각각 탑재되었습니다. 그러나 가솔린과 LPi는 2,000cc R엔진을 얹은 디젤 모델이 나오면서 자연스럽게 단종되었습니다. 특히 현대차그룹에서 개발한 차세대 R엔진은 최고출력 200마력의 강력한 동력성능과 리터당 14.1km라는 SUV 최고의 연비를 이룬 것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특히 2세대 쏘렌토는 1세대와 달리 모노코크 방식을 채택해 조금 더 안락한 승차감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한 흔적이 엿보입니다. 그리고 2세대 모델 중 내수모델에 한정해 수동변속기를 아예 단종하고, 수동 겸용 6단 자동변속기를 기본으로 했습니다.


2세대 쏘렌토의 실내 모습

기아자동차의 자동차를 공부하다보면 으레 2009년 ~ 2011년 정도의 실내 디자인은 다 이렇게 못 생긴 것 같습니다. 사실 제 프라이드와 뭐가 다른지 잘 모르겠어요. 그래도 기아의 야심작인만큼 많은 편의사양이 갖춰져 있는데요.

 

차체자세제어장치와 경사로 저속 주행 장치(DBC), 경사로 밀림 방지 장치(HAC) 등 첨단 안전장치와 전복감지 커튼 및 사이드 에어백이 적용되어 승객의 안전에 초점을 둔 모습도 보여줬습니다. 이와 함께 음성인식 내비게이션, 타이어 공기압 경보장치, 크루즈 컨트롤 같은 기능도 추가되어 차량의 활용성을 더욱 향상시켰습니다.


출처 : 아시아경제

그럼 2세대 쏘렌토는 1세대의 명성을 이어갈 수 있었을까요? 답은 '그렇다'입니다. 2세대 쏘렌토는 출시 3주 만에 3,000대 판매를 기록하는 기염을 토했습니다. 지금은 그렇지 않지만 당시만 해도 SUV는 잘 팔리지 않는 차종이었는데요. 이런 시장에서 이런 기록을 세웠다는 건 그만큼 쏘렌토를 기다리는 소비자가 많았다고 할 수 있겠죠.

 

2009년 5월 26일, 한국경제 기사를 보면 2세대 쏘렌토는 대기 기간이 길다는 내용이 있는데 무려 3개월을 대기해야 차량을 받을 수 있었다고 합니다. 4월 2일 출시 이후 총 11,300여 대가 계약됐는데 5월까지 출고된 차가 3,300대에 불과했다고 하니 그 어마어마한 인기와 대기 기간이 감이 딱 오네요.


[2세대 쏘렌토 페이스리프트 '뉴 쏘렌토 R' / 2012~2014)

 

뉴 쏘렌토 R

기아자동차는 2012년 7월 10일에 '뉴 쏘렌토 R'이라는 이름으로 부분변경 모델을 출시했습니다. 전면부 디자인의 변화는 하단 범퍼모양이 변한 것 빼곤 거의 없는데 후면의 변화가 극적입니다. 당시 자사의 세단 차량인 K7의 후면 디자인과 유사한 형태로 리어램프가 변화했는데 요게 또 묘하게 잘 어울립니다. 부분변경 전 리어램프보다 훨씬 낫다고 생각합니다.

 

특이하게도 부분 변경 모델임에도 플랫폼이 변경됐는데요. 원래 2세대 쏘렌토는 NF쏘나타 플랫폼을 사용했으나 부분 변경 쏘렌토는 YF쏘나타의 플랫폼을 사용했습니다. 겉으로 드러나는 변화의 폭은 미미하지만 보이지 않는 하체에서 상당한 개선이 이루어진 것으로 평가받았습니다.


뉴 쏘렌토 R의 실내 모습

뉴 쏘렌토 R은 7인치 컬러 TFT-LCD 패널을 내장한 슈퍼비전 클러스터, 유보를 포함한 8인치 대형 내비게이션, 클러스터 정보 음성알림 시스템, 3가지 조향모드 선택이 가능한 플렉스 스티어, 주차조향 보조 시스템, 차선이탈 경보 시스템 등 다양한 편의사양과 안전사양을 갖췄습니다.


[3세대 쏘렌토 '올 뉴 쏘렌토' / 2014~2017)

 

3세대 쏘렌토 (출처 : 동아닷컴)

2014년 8월 28일에 3세대 쏘렌토가 정식 출시되었습니다. LF쏘나타의 플랫폼을 바탕으로 제작되었으며, 전반적으로 2세대에 비해 차체가 커지면서 무게도 늘어났죠. 외부 디자인은 2세대의 형태를 최대한 비슷하게 가져가면서도 3세대 쏘렌토 이전에 출시한 올 뉴 카니발과 비슷해서 초기 스파이샷이 유출되었을 땐 카니발의 숏바디 모델이라는 오해를 받은 적도 있었습니다.

 

3세대 쏘렌토는 2세대의 디자인을 계승하면서도 마치 매의 눈처럼 날렵하게 디자인 되었고, 입체감 넘치는 크롬 라디에이터 그릴로 전면부의 인상을 한층 더 강인하게 만들어주는 효과를 주게 만들어졌습니다. 특히 차체가 커지면서 풍부한 볼륨감이 돋보이는 측면부가 인상적인데요. 마치 넉넉한 인심을 가진 '푸근한 아버지'같은 인상을 풍기는 것이 특징입니다. (그래서 쏘렌토가 아재차인가?)

 

3세대 쏘렌토 실내 모습 (출처 : 동아닷컴)

3세대 쏘렌토의 실내디자인은 깔끔 그 자체입니다. 수평형 디자인을 통해 안정된 느낌과 동시에 넓은 느낌을 줌으로써 차량이 더욱 커보이는 효과를 줬습니다. 그리고 운전자가 편하게 스위치 조작을 할 수 있게 인체공학적으로 버튼이 배치되었고요. 실내 마감재와 조립 디테일을 살려 기아자동차의 주력 SUV다운 모습을 갖출 수 있게 했습니다.


3세대 쏘렌토는 안전성과 주행성능을 높이기 위해 많은 노력을 했는데요. 우선 일반 강판에 비해 무게는 10% 이상 가벼우면서도 강도는 두 배 이상 높은 초고장력 장판(AHSS) 적용 비율을 기존 24%에서 53%로 늘렸습니다. 아울러 보행자와 부딪히면 후드를 들어올려 보행자 머리 상해 위험을 줄여주는 액티브 후드 시스템을 국산 SUV 최초로 기본 적용하기도 했죠.

 

승차감과 정숙성을 높이기 위해 커브 구간에서 급선회 때 구동력과 제동력을 제어해주는 선회제동시스템(ATCC)를 탑재했고, 차체 흡차음재 보강 등의 방법을 사용하여 높은 상품성을 자랑했습니다.


출처 : 미디어펜

3세대 쏘렌토도 이전 형님 모델들에 이어 대박 행진을 이어갔습니다. 정식 출시 일주일이 지난 2014년 9월 7일 기준으로 계약 건수가 9천 대를 돌파한 것이죠. 기아자동차는 이번 계약을 분석해보니 35~45세 남성이 절대적으로 많은 비율을 차지했다고 밝혔는데 역시 쏘렌토는 '아빠차'라는 타이틀에 어울리는 결과가 아닐까 합니다.

 

그렇게 3세대 쏘렌토도 성공적으로 대중들에게 인식되었습니다.


오늘은 3세대 쏘렌토까지 알아봤는데요. 쏘렌토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저는 사실 쏘렌토는 아빠들의 자동차라는 인식을 가지고 있었는데요. 근데 자료를 조사하다보니 정말 35~45세 아버지들의 자동차라는 생각이 더욱 확고해졌습니다. 일단 디자인이 모나지 않고 안정적인데 튀는 디자인을 싫어하는 아저씨들의 니즈를 정확하게 파악한 것이라고 볼 수 있죠. 저도 튀는 디자인은 끌리지 않더라고요.

 

다음 시간엔 3세대 쏘렌토 페이스리프트 모델과 가장 최근 출시된 따끈한 신차, 4세대 쏘렌토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여러분 코로나, 감기 조심하세요~!!


★ 경매로 파는 내차, 경차 앱 다운로드 ★

 

[구글 안드로이드]

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auctioncar.sell

 

경차- 내차팔기 중고차경매 중고차매매 중고차시세 중고차직거래 - Google Play 앱

▶ 내차 견적을 쉽고 빠르게 받아보세요~ 매매단지를 돌아다니지 않고 내차 정보, 사진만 등록하면 전국에 딜러들에게 견적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 원하는 딜러를 선택해서 판매요청을 해

play.google.com

[애플 앱스토어]

apps.apple.com/kr/app/%EA%B2%BD%EC%B0%A8-%EB%82%B4%EC%B0%A8%ED%8C%94%EA%B8%B0-%EC%98%A8%EB%9D%BC%EC%9D%B8%EA%B2%BD%EB%A7%A4/id1532196549

 

‎경차 - 내차팔기, 온라인경매

‎▶ 내차 견적을 쉽고 빠르게 받아보세요~ 매매단지를 돌아다니지 않고 내차 정보, 사진만 등록하면 전국에 딜러들에게 견적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 원하는 딜러를 선택해서 판매요청을

apps.apple.com

 

★ 경매로 파는 내차, 경차 홈페이지 ★

auctioncar.kr

 

경차

내차팔기 NO.1 어플 경차

www.auctionca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