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모든차 쉽게 팔기, 해피오토!

(알아보車) 요즘은 내가 더 잘 나가! 기아 쏘렌토 이야기 (上)

차맛쟁이 2021. 1. 18. 01:00
728x90

경차 모델 : 신유은 님

안녕하세요~ 내차팔기의 떠오르는 신성! 경매로 파는 내차, 경차의 멋쟁이 에디터 차맛쟁이입니다.

 

저는 요즘 인생의 가치관이 변해서 자동차보다 집이 먼저라는 진리를 이제야 깨달았는데요. 제가 언젠간 신차를 뽑는 날이 오기는 할까요? ㅋㅋㅋ 요즘 집값이 뭐.... 자고 일어나면 올라가 있어서...

 

그래도 자동차 관련 회사에서 일하는 녀석이 자동차에 관심을 가지지 않으면 그건 직무유기가 아닐까 생각하는데요. 요즘 제가 꽂힌 차량이 바로 기아자동차의 '쏘렌토'입니다. 사실 쏘렌토 엄청 아저씨 자동차 같은 이미지가 있잖아요? 근데 볼보 XC40 취소를 하고 나니 그 녀석에게 눈이 가지 뭔가요? ㅋㅋㅋ 그 다부진 디자인이 왜 그리 멋있어 보이는 건지...

 

근데 아마 제가 이 차를 살 순 있을까요? 중고로라도 알아봐야하나... 흠흠

 

어찌됐든 기아자동차의 자동차 라인업 중 가운데를 든든하게 지지하고 있는 쏘렌토! 알아보차 시리즈 쏘렌토 이야기 시작하겠습니다^^


[1세대 쏘렌토 / 2002~2006]

 

<원래 스포티지 후속이었다고?>

 

1세대 쏘렌토

기아자동차에게 있어 쏘렌토는 참 의미 있는 자동차일겁니다. 기아차가 현대차그룹에 인수가 되고 나서 처음으로 출시한 SUV 차량이기 때문일텐데요. 원래 쏘렌토는 세계 최초 도심형 SUV라는 타이틀을 가지고 있던 스포티지의 후속작으로 계획된 차량이었다고 합니다. 그러나 중간에 계획이 변경되어 스포티지보다 한 체급 위의 차량으로 출시가 결정됐습니다.

 

당시 국내 SUV 시장에서 당시 기준으로 대형 SUV는 현대차의 테라칸과 쌍용차의 렉스턴이 있었는데 기아차의 쏘렌토가 출시되면서 3파전 양상을 보이게 됐습니다. 기아자동차의 쏘렌토는 2000년 3월에 모델을 확정한 후 무려 3,000억 원의 개발비가 투입된 자동차였습니다. 그만큼 기아차가 쏘렌토에 거는 기대가 컸다는 것을 반증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2002년 2월 27일에 쏘렌토라는 이름을 가진 자동차가 대중에게 첫 선을 보였습니다.

 

차명 쏘렌토는 이탈리아 나폴리항 근처 항구 이름에서 따왔는데요. 당시 기아자동차는 쏘렌토는 SUV지만 고급을 지향하는 차량으로 품격과 고성능을 원하는 회사원, 전문직, 사업자 등을 대상으로 출퇴근과 업무용, 여가활동 등 다양한 용도에 맞게 개발됐다고 설명했습니다. (돈 있는 사람만 사라? 이 소리군 ㅋㅋㅋㅋ)


바디 온 프레임

특이하게도 쏘렌토는 당시 봉고 프레임 설계를 대부분 이어 받은 '바디 온 프레임'을 채택했는데요. 당시 싼타페가 모노코크 방식을 채택하며 부드러운 승차감에 주력을 뒀다면 쏘렌토는 조금 더 SUV스러운 승차감을 위한 선택이었다고 보여집니다. 그리고 당시 경쟁 모델이었던 테라칸과 렉스턴 모두 바디 온 프레임 방식을 채택한 것도 이유였겠죠. 구동방식도 후륜의 4WD를 채택해 더욱 SUV스러운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1세대 쏘렌토 실내 모습

1세대 쏘렌토는 기능적인 측면에서도 뛰어났습니다. 터치스크린을 지원하는 AV시스템과 VAS(음성지능시스템)은 그 당시로서는 꽤 혁신적인 기능이었죠. AV시스템은 내비게이션 기능도 지원했는데 지금의 것과 비교하면 많이 보잘 것 없지만 당시엔 존재만으로도 굉장히 파격적인 기능이었습니다.

 

1세대 쏘렌토에 적용된 신기술로는 '2열 중앙 암레스트 연동 헤드레스트 자동 이동' 기능이 있는데요. 이는 암레스트(팔걸이)를 내리거나 올리면 헤드레스트가 따라서 움직이도록 설계를 한 것이죠. 저 차맛쟁이는 완전 처음 들어보는 기능이네요.

 

위 실내 사진에서 핸들을 보면 우리가 아는 기아 마크가 아니죠? (저 마크는 아재들만 알지...) 쏘렌토 내수용엔 2000년 초반부터 당시 기아자동차가 적극적으로 밀고 있던 '밀레니엄 로고'를 장착했습니다. 원래 저 로고는 파란색이 바탕이었는데 당시 BMW를 따라한 것 아니냐는 의혹과 놀림을 받았는데요. 1세대 쏘렌토는 그 논란을 의식한 듯 파란색이 아닌 검정색을 바탕으로 한 로고를 부착한 모습이네요.

 

당시 기아자동차는 획기적이게도 1세대 쏘렌토를 출시하면서 소비자들이 원하는 옵션만 구성할 수 있는 '프리옵션제'를 시행했는데요. 이 제도를 이용하면 수동변속기 풀옵션 모델도 당연히 가능했습니다. 그러나 이런 제도는 2004년부터 사라졌다고 하네요. (지금 노조가 다양한 옵션 조합으로 만들 수 있는 기술이 있을까?)


1세대 쏘렌토에 사용된 '현대 A 엔진'

1세대 쏘렌토는 커먼레일 2.5리터 디젤 엔진을 탑재했습니다. 145마력의 최고출력으로 당시 가능했던 최고속도는 170km/h였고, 제로백은 14.5초가 소모됐습니다. 특유의 갈갈거리는 소리와 가속 시 발생되는 소리가 굉장히 큰 엔진이었고, 냉간 시에 특히 그 소리는 소리를 넘어 소음에 가까웠습니다.


출처 : 머니투데이

그럼 당시 1세대 쏘렌토의 판매량은 어땠을까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대성공이었습니다. 2002년 2월 말에 출시됐던 쏘렌토는 본격 판매량이 기록되는 3월 집계에서 3천 대가 넘게 팔렸고, 이어 4월엔 무려 9천 대가 넘게 팔려 3배 가량 판매량이 급증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이는 기사에도 나와있듯이 당시 특별소비세 환원을 앞두고 경기회복에 따른 소비심리 회복이 주요 요인으로 보이는데요. IMF라는 어둡고 긴 터널을 나와 이제 다시 한 번 잘 살아보자는 사회적 분위기가 대형 SUV, RV 차량 구매로 이어진 것으로 보입니다.

 

이런 1세대 쏘렌토는 페이스리프트 모델이 출시되기 전까지 해외 실적 포함해 62만 대라는 기록으로 불티나게 팔렸습니다.


[1세대 쏘렌토 페이스리프트 '뉴 쏘렌토' / 2006~2009]

 

뉴 쏘렌토 (출처 : 위키백과)

쏘렌토의 성공을 이어가기 위해 기아자동차는 2006년 4월 3일에 1세대 쏘렌토 부분변경 모델인 '뉴 쏘렌토'를 출시했습니다. 부분변경 전 모델이 워낙 잘 팔린 모델이라서 그런지 몰라도 전체적인 외관 이미지를 변경시키지 않고, 부분적인 변화를 추구한 모습입니다.

 

그릴 모양을 간결하게 배치하고, 헤드램프 디자인도 밋밋해 보이지 않도록 방향지시등 부분만 조금 손을 봤네요. 그리고 국산 SUV 최초로 아웃사이드 미러 LED 리피터를 적용하면서 이전 모델과 차별화를 주려고 노력했습니다.


VGT 엔진

뉴 쏘렌토는 4륜 구동 모델에만 적용하던 VGT 엔진을 2륜 구동 모델에도 확대 적용했습니다. VGT 엔진은 최고 출력 174마력에 41토크로 당시 동급 최고 수준이었고, 2륜과 4륜 모델 모두 '10km/L'가 넘는 준수한 연비를 보여줬습니다. 그리고 새로 개발한 전륜 및 후륜 서스펜션을 적용해 승차감을 높였고, 엔진룸과 차의 바닥면 등에 흡음재와 절연패드를 추가해 정숙성도 높였습니다.


차체자세제어장치

부분 변경과 상품성 개선을 동시에 선보이는 모델인만큼 새로운 기술이 대거 적용됐는데요. 급회전 시 최적의 주행 안전을 확보해주는 차체자세제어장치(VDC), 급제동 시 제동력을 증폭시켜 안정된 제동성능을 확보해주는 BAS(Brake Assist System) 등이 신규 적용되어 차량의 안전성을 더욱 높였습니다.

 

그리고 기존 모델에 비해 레그룸을 860mm에서 890mm로 30mm 늘리면서 실내공간을 늘렸습니다. 이 밖에도 기존의 AV시스템에서 차량진단 기능까지 추가된 '모젠 250'을 설치했고, 독립제어 풀오토 에어컨, 후방 경보 장치, MP3 오디오 등 다양한 편의 사양을 적용했습니다.


2세대 쏘렌토까지는 썼어야 했는데 1세대 쏘렌토 얘기만 하다가 끝나버렸네요 ㄷㄷ 역시 쏘렌토의 역사는 유구하고 멋집니다. 다음 시간엔 2~3세대 쏘렌토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경매로 파는 내차, 경차는 내차를 팔고 싶은 차주님들의 차량 등록을 언제나 기다리고 있습니다. 저희 경차는 자동차매매상사에서 운영하지 않습니다. 저희는 내차팔기를 하고 싶은 차주님들과 좋은 중고차 매입을 원하는 중고차 딜러분들을 연결시켜드리는 플랫폼 서비스 기업입니다.

 

언제나 저희 경차는 차주님과 딜러님 사이에서 최고의 거래가 이뤄질 수 있게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경매로 파는 내차, 경차 앱 다운로드 ★

 

[구글 안드로이드]

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auctioncar.sell

 

경차- 내차팔기 중고차경매 중고차매매 중고차시세 중고차직거래 - Google Play 앱

▶ 내차 견적을 쉽고 빠르게 받아보세요~ 매매단지를 돌아다니지 않고 내차 정보, 사진만 등록하면 전국에 딜러들에게 견적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 원하는 딜러를 선택해서 판매요청을 해

play.google.com

[애플 앱스토어]

apps.apple.com/kr/app/%EA%B2%BD%EC%B0%A8-%EB%82%B4%EC%B0%A8%ED%8C%94%EA%B8%B0-%EC%98%A8%EB%9D%BC%EC%9D%B8%EA%B2%BD%EB%A7%A4/id1532196549

 

‎경차 - 내차팔기, 온라인경매

‎▶ 내차 견적을 쉽고 빠르게 받아보세요~ 매매단지를 돌아다니지 않고 내차 정보, 사진만 등록하면 전국에 딜러들에게 견적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 원하는 딜러를 선택해서 판매요청을

apps.apple.com

 

★ 경매로 파는 내차, 경차 홈페이지 ★

auctioncar.kr

 

경차

내차팔기 NO.1 어플 경차

www.auctioncar.kr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