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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아보車) 크루즈 컨트롤 초진화!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SCC)~~!!

차맛쟁이 2021. 1. 15. 01:00

경차 모델 : 신유은 님

안녕하세요! 내차팔기의 슈퍼 루키! 경매로 파는 내차, 경차의 묵묵에디터 차맛쟁이입니다^^

 

이놈의 날씨는 언제쯤 조금 풀릴까요? 제가 현재 살고 있는 집이 오래된 빌라여서 이런 겨울엔 더욱 쥐약이네요... 보일러 조금만 안 돌려도 완전 시베리아에요.. ㄷㄷㄷ

 

아이스팩 녹일려고 싱크대에 꺼내놨는데 왜 하루가 지났는데도 안 녹아있는거죠? ㅋㅋㅋ 제가 지금 그런 집에서 살고 있습니다. 제가 만약 포스팅을 못하게 된다면 그 집에서 얼어 죽은 것으로 알아주세요..

 

그럼 오늘은 여러분과 무슨 이야기를 나눠볼까요? 제가 저번 시간에 크루즈 컨트롤에 대해서 적은 것 기억하시나요? 오늘은 크루즈 컨트롤 기술의 진화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조금 더 똑똑해진 크루즈 컨트롤?]

 

똥꾸멍을 찔러뿐다!

저번 시간에 말씀 드린 '크루즈 컨트롤'에 대해서 기억나시나요? 간단하게 요약하면 크루즈 컨트롤은 '정속 주행'을 자동으로 해주는 기능인데요. 이 기능이 업그레이드 되어서 요즘 나오는 차량에 달리는 것이 바로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입니다.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이라는 단어를 보면 크루즈 컨트롤 앞에 '스마트(Smart)'라는 단어가 하나 더 붙었는데요. 이런 이유가 있겠죠?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은 크루즈 컨트롤의 정속주행기능에 앞차와의 간격을 차량이 레이더나 카메라로 판단해 조정하면서 속도 가감속을 해주는 기능입니다. 굉장히 똑똑해졌죠? 정속주행 기능만 사용하면 사고가 날 수 있으니 앞차와의 거리를 계산해가면서 자동으로 속도를 조절해준다는 것 이게 참 대단한 기능 아닌가요? 이런 기능을 더 발달시켜 극대화시키면 자율주행차의 꿈도 멀지 않은 것이겠죠.


[이런 기술은 누가 처음으로 생각했을까?]

 

(좌) 데보네어 (우) 디아망떼

크루즈 컨트롤은 1990년대부터 진화를 시작했습니다. 1990년대부터 각 자동차 메이커의 플래그십급의 대형차량 위주로 적용되기 시작했죠. 이런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은 최초로 적용한 건 가깝고도 먼 이웃나라 일본이었습니다.

 

미쓰비시에서 출시한 데보네어라는 고급 대형세단에 크루즈 컨트롤 기술에 차량에서 쏘는 레이저를 통해 확인한 장애물의 접근을 경고하는 기술을 선보였고, 이 기세를 타 미쓰비시는 디아망떼라는 차량에 더욱 기술을 발전시켜 앞차와의 간격을 파악해 스로틀 개도량을 스스로 조절하는 방식의 크루즈 컨트롤을 선보였습니다. (역시 일본이 기술은 참 좋구나)


출처 : 모터리안

그러나 조금 더 현대적인 의미에 가까운 그러니까 브레이크까지 '자동'으로 제어되는 기술은 오히려 독일에서 나왔는데요. 바로 벤츠입니다. (역시 벤츠다!!!) 벤츠는 '디스트로닉(Distronic)'이라고 이 기술을 명명했는데 이 기술은 차량의 레이더로 장애물과 차량 간의 거리를 측정하고 그에 대응하여 능동적으로 브레이크를 제어하도록 만들었는데요. 1998년부터 벤츠에서 생산하는 대부분의 차량에 적용이 되었습니다.


[그럼 어떤 방식으로 작동되는 걸까?]

 

출처 : 현대모터스그룹 저널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은 작동 방식에 따라 레이저(Laser), 레이더(Radar), 카메라(Camera) 방식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레이저 방식 (Laser)

: 레이저 방식은 앞서 기술한대로 일본에서 최초로 이 기술을 개발했을 당시 사용했던 방법입니다. 주로 차량에서 쏜 레이저로 지형을 분석하는 방식입니다.

 

2. 레이더 방식 (Radar)

: 앞서 기술한 벤츠의 디스트로닉 기술이 사용한 방식이 레이더 방식입니다. 현재 대부분의 차량 메이커들이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을 위시한 대부분의 첨단 기술을 사용할 때 이 레이더 방식을 사용하고 있을 정도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레이더 방식을 사용하는 자동차의 전방을 잘 살펴보면 보통 라디에이터 그릴에 투명한 아크릴판 같은 게 붙어 있는데 그 판이 레이더 기능을 합니다.

 

3. 카메라 방식 (Camera)

: 카메라 방식은 차선이탈 방지 카메라를 활용해 크루즈 컨트롤을 구현하는 방식입니다. 즉, 차량의 전방을 카메라로 촬영하면서 순간순간 상황을 분석하는 방식이죠.


오늘은 간단하게 크루즈 컨트롤의 진화형!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SCC)에 대해서 알아보셨는데요. 사실 전 이런 기술이 나온지 얼마 안 된 줄 알고 있었는데 1990년대에 이미 나온 기술이었다니 정말 기술의 발전 속도는 절 기다려주지 않는다는 것을 다시 한 번 깨닫게 되었습니다 ㅋ.ㅋ

 

그런데 이런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이 다시 한 번 진화를 하면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이 된다고 하더라고요. 아니 무슨 포켓몬도 아니고 왜이렇게 진화를 하는거죠? ㅋㅋㅋ

 

아마도 자율주행의 꿈을 이루기 위해 자동차 메이커마다 경쟁하듯이 기술을 발전시켜서 그런 것 같아요. 뭐 저희 같은 일반 소비자 입장에선 어떤 메이커가 좋은 기술을 개발하든 안전한 자동차만 타면 되는 것이니 크게 상관하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그럼 다음 시간엔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할게요~

 

다음 시간까지 감기 조심하셔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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