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자동차는 어때?

자동차를 고르는 최소한의 기준을 세우자!

차맛쟁이 2021. 1. 14. 01:00
728x90

경차 모델 : 신유은 님

안녕하세요~! 내차팔기 업계의 떠오르는 신성! 경매로 파는 내차, 경차의 멋쟁이 에디터 차맛쟁이입니다.

 

여러분에게 어찌보면 안타깝지만 또 그렇다고 엄청 안타까운 것은 아닌 내용을 먼저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면 저 볼보 XC40 계약 취소했습니다! 이유는 아파트 청약 문제 때문에요 ㅠ.ㅠ 아무래도 집이 먼저인 것 같아서 나중 청약 당첨 시 현금을 들고 있어야 할 것 같아서 아쉽지만 볼보 계약을 취소했어요.

 

그동안 신경써주셨던 볼보 목동전시장 박상훈 매니저님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리고 죄송하다는 말씀 올립니다.

 

근데 문제는 제가 지금 타고 있는 프라이드는 올해 말에 전역 예정인 동생 녀석에게 줘야 한다는 거죠. 그래서 어쨌든 차가 필요하긴 해요 ㅠ.ㅠ 그래서 지금 알아보고 있는 차량 중 가장 유력한 녀석이 기아자동차의 셀토스입니다.

 

원래 볼보 계약 전에도 리스트에 있었던 차량이지만 이런 저런 이유로 제외가 됐었는데요. 이제 다시 한 번 진지하게 알아볼 기회가 생겨서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포스팅을 핑계로 제가 알아보고 있는 셀토스 옵션 공부를 좀 해볼까 합니다. 제 글이 혹시라도 나중에 셀토스를 출고할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출발합니다!


[차량을 구입하기 전에 자신의 생활 패턴을 파악해보자!]

자동차를 살 땐 뭐가 제일 중요할까요? 가격? 멋진 차량의 디자인? 주변의 시선? 네 제가 앞에 열거한 것들도 다 중요합니다. 그러나 그것들보다 더 중요한 건 바로 '생활 패턴'이라고 생각합니다.

 

간단하게 예를 들어보시죠. A라는 사람이 있습니다. 이 사람은 집에서 50km 떨어진 곳으로 매일 직장 출근을 하고 있습니다. 왕복으로 하면 100km겠죠? 게다가 대중교통 사정도 여의치 않아 자동차를 구입하려고 합니다. A는 과연 어떤 차량이 필요할까요?

 

이런 사람은 집과 직장 생활반경에 충전시설만 잘 갖춰져 있다면 '전기차'를 구매하는게 제일 이득입니다. 만약 상황이 여의치 않다면 연비가 좋은 디젤 모델이나 가솔린 기반의 하이브리드 모델을 구매하는 게 최선의 선택일 겁니다. 즉, 이런 식으로 차량을 구입하기 전엔 제일 먼저 자신의 생활 패턴에 맞는 차량이 무엇인지부터 정하는 게 최선입니다.

 

자. 그럼 제 조건은 어떻게 될까요?

 

1. 평일 출퇴근 : 왕복 12~13km >> 왕복 12km면 생각보다 짧은 거리죠? 거의 평일엔 이렇게만 운영합니다.

 

2. 주말 : 경기도 근교 카페나 맛집 탐방 >> 경기도 파주에 위치한 오두산 통일전망대를 기준으로 하면 왕복 80km정도 나옵니다.

 

3. 분기에 한 번 정도로 지방 장거리 1박 2일 여행 >> 굉장히 유동적인 스케쥴입니다. 갈 수도, 안 갈 수도 있죠.

 

정리해볼까요?

평일 약 12~13km
주말 약 80km
평일 + 주말 약 145~150km (일주일)
한 달 평균 약 600km (저 생활 패턴대로 생활 했을 시 나오는 평균)
1년 평균 약 7,200km ~ 7,500km

제 생활패턴대로 아주 대충 분석을 해보니 이렇게 계산이 되는데요. 이것도 매일매일 차를 탔다는 가정입니다. 여기에 분기에 한 번 정도 장거리로 놀러간다고 치면 아마 10,000km가 조금 넘어가는 주행거리로 나올 겁니다. 제가 왜 이런 거리부터 계산을 하냐고요? 자동차는 뽑는다고 끝이 아니죠. 자동차는 뽑는 순간부터 돈이 들어가는 재화입니다. 즉, 유지비가 들어가는 것이죠. 잘못하다가는 차값의 절반이나 되는 유지비를 내야할 수도 있다는 겁니다. 그래서 차량을 구매할 땐 무엇보다 자신의 생활 패턴을 파악하는 게 제일 중요합니다.


[내 라이프 스타일은 어떤가?]

 

생활패턴을 파악했다면 이젠 자신의 라이프 스타일을 파악할 차례입니다. 생활패턴이 평소 차량 주행거리를 의미했다면 라이프 스타일은 자신이 주로 차량을 사용하는 목적입니다.

 

평일엔 차량을 몰지 않다가 주말에만 차량을 운행할 수도 있고, 그 반대의 경우가 있을 수도 있죠. 다시 한 번 저를 예로 들어볼까요?

 

저는 평일엔 출퇴근용으로만 자동차를 사용하고, 주말엔 경기도 근교 맛집이나 카페를 탐방합니다. 저는 딱히 액티비티를 즐겨하지 않고요. 그리고 뒷좌석에 사람이 탈 일은 별로 없습니다. 저같은 사람은 과연 어떤 차량이 필요할까요? 일단 2명이 주로 타는 것이니 큰 차는 필요가 없겠죠? 그리고 액티비티를 즐겨하지 않으니 짐 싣을 공간도 상식적인 선에서만 확보되면 됩니다. 그런데 저는 개인적으로 세단을 별로 좋아하지 않습니다. 이런 게 바로 라이프 스타일인 것이죠. 이런 것을 조합하면 자신이 어떤 차량을 구입해야 하는지 대충 감이 오실 겁니다.


[그럼 차맛쟁이에겐 도대체 어떤 자동차가 필요한 것인가?]

 

(좌) 셀토스 (우) 쏘렌토

이런 저런 비교를 해보니 머리만 아파옵니다. 제 조건이면 정말 많은 자동차를 알아볼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고르고 고른 녀석들이 바로 기아자동차의 소형 SUV 셀토스와 중형 SUV 쏘렌토입니다.

 

사실 제 생활패턴엔 셀토스가 제일 맞는 것으로 보입니다. 일단 기본적으로 세단이 아니고, 스타일리시한 외관에 타협할 만한 수준의 내부 인테리어, 그리고 177마력의 준수한 가속 성능, SUV 특성상 짐도 아쉽지 않게 싣을 수 있는 점 등 괜찮은 조건이 많죠. 그러나 저도 조금 있으면 결혼을 할테고, 그럼 아이를 낳을 수도 있는 등 뒷좌석에 사람을 태울 일이 많아질 가능성이 많습니다. 그럼 소형 SUV로는 좋은 승차감과 만족감을 줄 수 없죠. 그리고 현재는 직장과 집이 가깝지만 향후 경기도로 내집 마련을 하게 된다면 출퇴근 거리는 멀어질 가능성이 높죠.

 

이번에 자동차를 사게 된다면 최소 10년은 탈 예정입니다. 단순히 멋도 좋고, 성능도 좋지만 차량의 '유지비'를 생각하지 않을 수 없는 상황에 놓이게 된 것입니다. 과연 저 차맛쟁이에게 맞는 자동차는 무엇일까요?

 

다음 시간엔 쏘렌토 필요 옵션 견적과 간단하게 유지비를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대한민국에서 내차를 가장 빠르고 쉽게 팔 수 있는 방법은 바로 경매로 파는 내차, 경차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이미 경차를 이용하신 많은 분들은 합리적인 견적으로 만족하며 차량을 판매하셨습니다.

 

저희 경차는 직접 차주님의 차량을 매입하는 곳이 아닌 전국의 자동차 딜러님들이 등록된 차주님의 차량을 실시간 경매 진행할 수 있도록 공간을 제공하는 플랫폼 업체입니다. 그러니 저희 경차를 의심하지 마시고, 내차를 팔고 싶을 땐 언제든지 경차를 이용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경매로 파는 내차, 경차 어플리케이션 다운로드 ★

 

[구글 안드로이드]

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auctioncar.sell

 

경차- 내차팔기 중고차경매 중고차매매 중고차시세 중고차직거래 - Google Play 앱

▶ 내차 견적을 쉽고 빠르게 받아보세요~ 매매단지를 돌아다니지 않고 내차 정보, 사진만 등록하면 전국에 딜러들에게 견적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 원하는 딜러를 선택해서 판매요청을 해

play.google.com

[애플 앱스토어]

apps.apple.com/kr/app/%EA%B2%BD%EC%B0%A8-%EB%82%B4%EC%B0%A8%ED%8C%94%EA%B8%B0-%EC%98%A8%EB%9D%BC%EC%9D%B8%EA%B2%BD%EB%A7%A4/id1532196549

 

‎경차 - 내차팔기, 온라인경매

‎▶ 내차 견적을 쉽고 빠르게 받아보세요~ 매매단지를 돌아다니지 않고 내차 정보, 사진만 등록하면 전국에 딜러들에게 견적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 원하는 딜러를 선택해서 판매요청을

apps.apple.com

 

★ 경매로 파는 내차, 경차 홈페이지 ★

auctioncar.kr

 

경차

내차팔기 NO.1 어플 경차

www.auctioncar.kr

 

728x90
1 2 3 4 5 6 7 8 9 ··· 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