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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아보車) 이거 없으면 운전이 안 된다면서요? 크루즈 컨트롤!!

차맛쟁이 2021. 1. 13. 01:00

경차 모델 : 신유은 님

안녕하세요~ 경매로 파는 내차, 경차의 멋쟁이 에디터 차맛쟁이 인사올립니닷!

 

날씨가 연일 아주 그냥 죽일듯이 춥습니다... ㅠㅠ 제 프랑이는 원격시동이 없어 진짜 출근할 때 타면 너무 추워요 ㅠㅠ

솔직히 밖보다 더 추운 것 같은 느낌입니다. 시동 걸고 5분 정도 엔진 돌리고 출발하는데... 이게 참 프랑이한테도 미안합니다. 좋은 주인 만나서 실내 주차장에 넣어줘야 하는데... ㅠㅠ

 

그래도 제 차는 연식이 조금 된 차량이라 배터리 문제는 없는 것 같더라고요. 요즘 나오는 차량들은 전기장치가 많아져서 그만큼 이런 날씨엔 배터리에 문제가 생길 가능성이 있다고 봤어요... ㅠㅠ

 

그래도 이런 추위는 얼른 극복하고 여러분과 좋은 얘기를 나눠봐야겠죠? 오늘 나눠볼 이야기는 저번에 이어 내 자동차에 있는 첨단 기능입니다. 정말 요즘 나오는 자동차엔 별의별 첨단기능이 있는데요. 오늘은 그중에서도 이것에 맛 들리면 요거 없을 때 운전하기 힘들다고 하는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어드밴스드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에 대해 알아보시겠습니다. 아 물론 제 프랑이엔 없어서 이게 뭔지 그냥 글로만 배웠습니다 ㅋㅋㅋㅋ


[크루즈 컨트롤??]

 

'크루즈 컨트롤' 버튼

여러분들은 '크루즈 컨트롤'에 대해 들어본 적 있으신가요? 저도 사실 잘 모르고 있다가 프라이드를 인수한 뒤에야 알게된 기능인데요. 크루즈 컨트롤은 일반적으로 일정 속도까지 차량을 가속한 이후 작동 버튼을 누르면 가속 페달을 밟지 않아도 지정된 속도로 차를 주행할 수 있는 기능을 의미합니다. 보통 '정속 주행 장치' 혹은 '자동 속도 조절 장치'로 해석된다고 합니다.

 

제 프라이드를 예로 설명해볼게요. 제 프랑이의 현재 계기판은 80을 가리키고 있습니다. 만약 이 속도를 유지하고 싶다면 '크루즈' 버튼을 누르고 그 버튼 옆에 있는 레버를 'ㅡ (마이너스)' 쪽으로 내리면 작동이 됩니다. 제 프라이드는 이런 식으로 크루즈를 키는데 다른 차들은 어떤지 모르겠네요. 아마 거의 다 비슷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최초의 크루즈 컨트롤??]

 

랄프 티토

그럼 세계 최초의 크루즈 컨트롤은 누가 발명했을까요? 놀라지마세요. 시각장애인이 자동차의 첨단 기능을 발명했다고 합니다. 속도를 일정하게 유지시켜주는 기본적인 크루즈 컨트롤은 1945년 미국의 랄프 티토라는 발명가에 의해 만들어졌는데요.

 

랄프 티토는 5살 때 시력을 잃었지만 오히려 시각 대신 촉각을 고도로 발달시켜 스팀터빈로터의 밸런싱 문제 해결에 기여한 엔지니어였습니다. (와... 진짜 인간승리) 그런 그가 크루즈 컨트롤 아이디어를 생각해낸 계기는 다름 아닌 그의 변호사 때문이었다고 합니다.

 

그의 변호사가 운전하는 차는 그가 말할 때 속도가 줄었으며, 그가 듣고 있을 때엔 속도가 높아졌는데 이런 속도 변화가 매우 불편했던 티토는 속도 제어장치를 발명하기로 결심했다고 합니다.

 

이런 그의 아이디어는 1958년 크라이슬러의 임페리얼이라는 차량에 이른바 '오토 파일럿'이라는 이름으로 적용이 되었다고 합니다. 그러나 아직 자동변속기가 대중화된 시점이 아니어서 당시의 크루즈 컨트롤은 최근의 기술인 전자 제어식이 아니라 드라이브 샤프트의 회전수를 파악하여 스로틀 개도량을 조절하는 방식으로 구현되었다고 합니다.


[크루즈 컨트롤에도 종류가 있다고?]

 

이런 크루즈 컨트롤은 일반형과 적응형 이렇게 두 가지로 크게 분류할 수 있습니다. 일반형은 말 그대로 '순항 제어'를 의미하며, 설정된 속도로 정속 주행하는 기능을 의미합니다.

 

속도를 줄일 필요가 없는 비교적 곧으며 신호가 없는 길 혹은 고속도로 등지에서 정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는 기능입니다. 그리고 이런 정속 주행 위주의 크루즈 컨트롤은 전자 제어에 의해 해당 속도를 유지해주는 최적의 스로틀 개도를 수행하기 때문에 차량의 연비 향상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고속도로에서 한 번이라도 크루즈 켜본 사람들은 알쥐알쥐?)

 

실제로 이런 일반형 크루즈 컨트롤은 제1차 오일쇼크가 발생했을 때 미국에서 연비 향상을 추구한 고객들의 요구에 발맞춰 급속도로 보급되었다고 합니다. 하긴 그도 그럴 것이 미국은 직선 구간만 1,000km가 나오는 나라인데 연비가 당연히 좋아야 할 것 같네요.


오늘은 정말 간단하게 '크루즈 컨트롤'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저도 고속도로에서 가끔 사용하는 이 기능은 정말 편하고 좋더라고요. 발로 엑셀을 밟고 있을 필요가 없으니 너무 편리합니다. 핸들만 잘 잡고 조향만 해주면 되니 이런 신세계가 어디 있나요 ㅋㅋ 근데 사실 저는 기계를 잘 믿지 못해서 엄청 자주 크루즈를 켜놓고 다니지는 않습니다. 가끔 발 컨트롤이 지겨워지면 켜놓습니다.

 

다음 시간엔 크루즈 컨트롤의 진화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크루즈 컨트롤은 단순한 정속주행 기능을 넘어 차량이 알아서 능동적으로 앞차와의 거리를 고려해 속도를 줄였다 늘렸다 하는 수준까지 올라와있는데요. 이런 기능은 곧 있으면 다가올 자율주행차 시대에 가장 핵심적인 기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럼 다음시간까지 여러분들 모두 감기와 코로나 조심하시길 바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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